자동차 종합보험을 가입할 때 <긴급출동 서비스 특약>을 가입함으로써 피보험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던 중 발생한 차량 관련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그 서비스 종류와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으로 보험사별로 j서비스 내용은 상이함)
1. 긴급견인
피보험자동차(용어가 잘 이해 안 되면 그냥 자동차보험가입 자동차라고 생각하세요)가 사고 또는 고장으로 인해 스스로 운행할 수 없어 수리를 위해 긴급견인이 필요할 경우, 고객이 요청하는 곳까지 견인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1일 1회만 제공/ 보통은 10KM 이내이며 10KM 초과 시 본인 실비부담)
긴급견인 시 제공되는 견인거리(보통 10KM)를 초과하는 거리에 대해 발생하는비용은 본인이 부담하고, 자동차의 길이나 중량이 견인 한도를 초과하거나, 적재물 또는 구조변경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에 제한이 생길 경우 서비스가 제공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비상급유
연료를 완전히 소진하여 운행이 정지된 경우 보험기간 중 총2회, 1회당 3리터를 한도로 비상 급유해 줍니다.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LPG를 보충해주는 것이 아니라, 충전이 가능한 가장 가까운 곳까지 견인해 줍니다.
이 경우 증권에 기재된 견인거리를 초과하는 경우 그 비용이 추가됩니다.
3. 배터리충전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이기도 한데요, 배터리의 방전으로 피보험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는 경우 차량의 운행이 가능하도록 조치해 주는 긴급출동 서비스입니다. 만일, 만일 배터리 교환 시는 배터리 배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4. 타이어 교체
타이어 펑크로 인하여 운행을 할 수 없는 경우, 고장 난 타이어를 자동차에 가지고 있는 예비 타이어로 교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휠(Wheel)을 개조한 차량의 경우 피보험자가 휠을 교체할 수 있는 장비를 지닌 경우에만 교체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타이어 교체 시 차량의 적재물 또는 구조변경 등으로 서비스에 제한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5. 타이어 펑크 수리
사실 타이어에 펑크가 난 경우 보통은 타이어 교체보다 타이어 펑크 수리를 많이 합니다. 즉, 못같은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구멍이 뚫린 경우, 타이어펑크 수리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다만, 타이어 1개당 서비스 1회 제공으로 예를 들어 타이어 2개가 펑크 나서 펑크 수리를 받는 다면 긴급출동 서비스 2회를 차감합니다.
6. 잠금장치 해제
흔히 차문이 잠겨서 차문을 열 수 없는 경우 잠금장치를 해제하여 주는 서비스입니다.(단, 트렁크 잠금장치 해제는 제외됨)
다만, 특수 잠금장치(스마트키, 이모빌라이저 등)가 장착되어 있거나 사이드 에어백의 장착 등으로 출동차량이 현장에서 잠금장치 해제가 어려운 경우, 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7. 브레이크/파워오일 보충
브레이크 오일, 파워오일의 부족으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는 경우 오일 부족분(최대 1리터 한도)을 보충해 줍니다. 다만, 긴급출동 시 보유한 제품과 규격이 상이한 경우, 서비스가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8. 휴즈 교환
휴즈 합선으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는 때에 휴즈를 교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긴급출동 시 보유한 제품과 규격이 상이한 경우, 서비스가 제한될 수도 있는데요, 요즘은 차량 종류도 워낙 많고 고급차량도 많아서 이해되는 부분입니다.
9. 부동액 보충
부동액 부족으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는 경우 부동액을 보충해줍니다. 이 경우도 위와 같은 이유로 서비스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 긴급구난
우리가 견인으로 많이 혼동하는 서비스인데요, 이는 자동차가 도로를 이탈하거나 장애물로 인하여 자력으로 운행을 할 수 없는 경우, 자동차를 도로로 이동해 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특수 구난이라고 해서 2.5톤을 초과하는 구난형 특수자동차로 구난한 경우, 2대 이상의 구난형 특수자동차가 구난한 경우, 구난작업을 시작하여 견인고리 연결 직전까지 걸린 시간이 30분을 초과한 경우, 2,500cc 이상의 "국산차량 및 외제차량"을 구난한 경우 등은 추가 비용이 발생됩니다.
이상과 같이 자동차 종합보험 가입 시 특약으로 가입되는 <자동차긴급출동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는 일반적인 내용을 말씀드린 것으로 보험회사 별로 조금씩은 상이한 경우가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긴급견인과 비상급유는 1일 1회만 제공되며, 나머지 서비스는 보통은 1일 사용제한이 없습니다.
요즘은 자동차보험 가입시 대부분 필수로 가입하는 특약인 만큼 참조하시어 자동차 고장 시 당황하지 마시고, 가입한 보험회사 콜센터로 연락하면 신속히 조치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험사별 긴급출동 서비스 전화번호★
삼성화재 긴급출동 서비스 전화번호 : 1588-5114
현대해상 긴급출동 서비스 전화번호 : 1588-5656
KB손해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 1544-0114
DB손해보험(동부화재) 긴급출동 : 1588-0100
한화손해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 1566-8000
메리츠화재 긴급출동 서비스 : 1566-5000
롯데손해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 1588-5114
흥국화재 긴급출동 서비스 : 1688-1688
MG손해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 1588-5959
하나손해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 1566-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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