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활에 이제 신용카드는 필수입니다. 현금 없이도 거의 모든 결제가 가능해져 카드만 들고 다니는 사람이 많습니다. 거기에 더해 스마트폰에 앱카드를 설치해 스마트폰만 가지고 다니기도 하죠. 신용카드는 현금 없는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무분별한 사용으로 때로 신용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카드회사는 이런 점들을 이용해 최소결제만 해도 연체되지 않는 리볼빙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란?
카드사는 신용카드 이용대금 결제일에 이용대금 중 일부만 납부하고 잔여대금은 다음 결제일로 이월하는 리볼빙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볼빙은 일시적인 상환부담을 줄여줄 수 있으나 높은 수수료율(일반적으로 카드론 보다 높음)이 부과되므로 단기간 내 전액상환이 어려운 경우에는 리볼빙 대신 중금리 대출을 활용하여 금융비용을 절감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리볼빙서비스를 자제하는게 금융비용을 최소화하는 길입니다.
▶리볼빙서비스 이용시 유의점
●나도 모르게 리볼빙에 가입된 것은 없는지 확인 필요
(금감원에 접수된 리볼빙 민원 중 설명부족, 소비자 오인, 만기 후 자동갱신 등 다양한 사유로 소비자가 리볼빙 약정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리볼빙은 수수료율이 높고 지속 이용 시 원리금 상환 부담이 가중되므로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일부라도 납부하여 이용잔액을 줄여나가는 습관 필요.(리볼빙은 언제든지 상환 가능하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음)
●리볼빙을 이용하더라도 최소결제금액 미만을 납부하게 되면 연체가 발생할 수 있음(리볼빙이 연체를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님)
▶사 례
중소기업에 근무중인 A씨는 이사를 하면서 고가의 전자 제품을 신용카드로 구매하고 이번달 결제일에 임박했으나 전액 납부가 어려움. 리볼빙서비스를 알아보았으나 수수료가 18%라고 하여 고민이 됨.
--> 리볼빙 신청 이전에 여타 금융회사의 중금리 대출 금리 수준을 확인한 이후 낮은 금리의 금융상품을 선택하여 금융비용을 줄일 필요. 다만, 중금리 대출 이용이 곤란하여 리볼빙을 지속 이용하는 경우 원리금 상환 부담이 가중되므로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일부라도 납부하여 이용잔액을 줄일 필요가 있음.
▶신용점수 관리 중요 (신용관리를 위한 습관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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