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암환자의 식사, 항암치료 중 식단, 식사순서와 조리법

by 아라비안나이트 2023. 1. 13.
반응형

암 환자 식사! 암 잡는 올바른 식사법

암환자라면 아침 식사는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순서는 거꾸로 식사법입니다. 아무리 재료가 훌륭하더라도 굽거나 튀기면 나쁜 음식으로 바뀐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암환자 식사

 

▶ 암 환자에게 추천, 식사 순서

 

첫 번째, 먹는 순서/ 생야채즙은 식사 30분 전에 먹어야 합니다.


생야채즙 속의 섬유질이 식사 속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 발암물질, 콜레스테롤, 중금속 등 나쁜 성분을 흡착해서 대변으로 배설시켜주는 고마운 작용을 합니다. 미리 생야채즙을 먹어서 일종의 방어막을 형성해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생야채즙 속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물영양소 등의 영양소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사 순서는 거꾸로 식사법입니다. 쌈채소와 샐러드를 가장 먼저 먹고 국 건더기, 다른 반찬, 마지막으로 밥을 먹는 순서입니다. 식사 전에 생야채즙을 먹는다고 했고 식사로써 맨 처음 먹는 것은 쌈채소입니다.

보통 쌈채소는 된장을 찍어 먹어야 제맛을 느낄 정도로 맛이 밍밍하죠. 하지만 된장을 찍지 않고 쌈채소만 입에 넣고 천천히 씹으면서 맛을 음미해 보시면 풋풋하면서 새콤한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음식을 먹기 전에 먹어야 그 맛을 잘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맨 처음에 쌈채소를 먹는 것입니다.

 

야채 샐러드


그다음에는 샐러드를 먹습니다. 샐러드는 주로 양배추나 양상추를 사용해 만들지만, 브로콜리나 파프리카를 잘게 썰어서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샐러드도 드레싱을 하지 말고 채소만 천천히 씹어서 먹습니다. 싱그러운 맛은 기본이고 쌈채소와는 달리 약간 달짝지근한 맛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을 젓가락으로 먹습니다. 건더기만 먹는다는 것입니다. 국물 속에는 필요 이상의 염분이 많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는 환자나 위암 환자들은 염분을 최소로 줄여야 합니다.

이번에는 반찬들을 먹습니다. 밥과 함께 먹지 않기 때문에 간이 세거나 매운 반찬은 먹기 힘들겠죠? 이렇게 밥을 맨 끝에 먹으면 자연히 반찬을 간이 약한 걸 선택하게 되고 염분의 섭취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간이 약한 반찬을 먹어서 된장이나 간장이 그리울 때는 김치를 같이 드시면 됩니다. 밥과 함께 먹지 않기 때문에 김치나 간이 센 반찬은 조금만 담아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맨 마지막으로 현미밥을 먹습니다. 현미밥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물영양소와 섬유질까지 거의 모든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식품입니다.

현미는 씨앗이기 때문에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어서 껍질을 제대로 깨뜨리지 않으면 우리 장 속에서 소화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잘 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한 숟가락을 입에 넣은 뒤 숟가락을 놓고 꼭꼭 씹는데 50회는 씹어야 모든 밥알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최소 50번이라는 말이지, 현미밥을 오래 드신 분들은 보통 100번 이상 씹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습니다.

 

굽거나 튀긴음식



두 번째, 음식 종류와 조리 방법 (굽거나 튀기는 음식 NO!)

 

 

메뉴는 채소와 해조류를 기본으로 합니다만 항암 중인 분들이라면 고기, 생선, 계란 등 동물성 식품을 약간 드셔도 무방합니다.

 


채소와 해조류 둘 다 아무리 친환경 제품이라 하더라도 꼼꼼하게 잘 씻어서 조리해야 합니다. 아무리 재료가 훌륭하더라도 굽거나 튀기면 나쁜 음식으로 바뀐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동물성 식품은 가능하면 삶는 조리법이 좋지, 굽거나 튀기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천천히 오래 씹기. 모든 음식은 꼭꼭 잘 씹어야 합니다.

 


보통 천천히 꼭꼭이라고 말하는데 천천히 먹으면 뇌에서 음식으로 위가 찼다는 신호를 받아서 과식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일반 식사가 아니고 간식일 경우에는 일부러 천천히 씹을 필요는 없고 꼭꼭 잘 씹기만 하면 됩니다.

 

 


네 번째, 하루 식단구성. 아침은 거르라?! 

 

 


아침은 안 먹고 점심 식사와 저녁을 먹으면 됩니다. 아침 식사는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을 거르면 전날 저녁 식사 후 다음 날 점심때까지 거의 18시간의 공복을 유지하게 되죠. 이것이 바로 간헐적 단식이 되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질병 치유와 건강 유지에 큰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많이 발표돼 있습니다. 그리고 니시의학에서는 오전 시간은 배설 주기이기 때문에 오전 중에는 물이나 차만 마시고 음식을 섭취하지 말도록 지시해 왔습니다. 니시의학으로 건강을 되찾은 많은 사람을 통해 조식 폐지의 효과에 대해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점심 식사는 일반 가정식으로 하시되 채식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현미밥은 반드시 드셔야 하고 식사 전 30분에 생야채즙을 먹으면 됩니다. 식사 때마다 생야채즙을 만드는 것은 너무 번거롭기 때문에 한 번에 2~3일 치 만들어서 냉장 보관하셨다가 생야채즙을 드셔도 무방합니다. 저녁 식사도 점심과 똑같이 드시면 됩니다.

 

생수와 차



다섯 번째, 수분 섭취. 수분 섭취하는 올바른 방법

 

물은 식사 30분 전에 1컵, 식후 2시간에 1컵씩 마시고 자기 전 1시간 전에 1컵을 마시면 됩니다. 조식 폐지를 하는 경우에는 오전 중 배가 고프기 때문에 생수와 차를 좀 많이 마셔도 됩니다.

 

 

출처:김진목 닷컴

 

▼암환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금지식품 10가지▼

 

암환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금지식품 10가지

암환자 금지식품 암이 진행되거나 재발하거나 전이된 경우 4기라고 진단합니다. 4기 암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가 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항암치료만 하게 됩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항

sweetlife100.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