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레 상을 당하면 장례를 치르느라 정신이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장례가 끝나면 조문을 위해 다녀간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일일이 전화나 방문을 통해 감사를 드리면 좋겠지만, 여건상 그리하지 못한다면 문자로라도 정성껏 답례문자를 드리는 것이 예의일 것입니다. 아래에 다양한 답례문자와 감사 인사말을 마련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장례 답례문자 모음
조문 답례 인사 기본예절
장례를 치르고 나면 경황이 없어서 답례 인사를 깜박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직접 찾아뵙거나 전화로 감사를 드리는게 예의지만, 여건이 허락치 않는다면 메시지로 정성껏 보내시기 바랍니다.
장례 후 인사말 보내는 시기
오신 분들의 방명록을 정리해서 장례 후 2-3일 이내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어른들이나 가까운 분들은 직접 전화로 감사를 드리는게 좋으나, 정 힘들다면 문자메시지로 정성스럽게 2-3일 이내에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례 문자 모음
바쁘신 중에도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고마움 오래오래 간직하겠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저희 000 장례 위로차 직접 찾아와 주셔서 위로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큰 슬픔을 나누어 주셔서 많은 힘과 위로가 되었습니다. 마음속 깊이 감사드립니다.
장례 위로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제000 상에 힘써주시고 도와주셔서 많은 힘과 위로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따뜻한 위로와 후의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이렇게 문자로라도 먼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추후에 직접 뵙고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저희 아버님 장례에 조문 감사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오셔서 위로와 격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저희 어머님 장례에 참석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슬픔 가득한 저희 가족을 따뜻하게 위로와 격려해 주신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조만간 직접 찾아뵙고 다시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가 인사말 올립니다.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조문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삼가 인사 말씀 올립니다. 저희 어머니의 장례에 조문하여 명복을 빌어주시고 염려해주신 덕분으로 무사히 장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리기 전에 이렇게 문자로 먼저 인사를 드립니다. 조만간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귀댁의 평안을 바랍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찾아와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아버지는 좋은 곳에 잘 보냈습니다. 격려와 위로의 말씀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저희 000 의 장례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조문과 기도로 동참해 주신 교우님들의 사랑에 감사를 드립니다. 천국의 소망을 늘 간직하며 믿음의 자녀로 더욱 열심히 살겠습니다.
삼가 인사 말씀 전합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조문해 주시고 따뜻한 위로를 베풀어주시어 장례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황망 중이라 우선 글로 인사말을 전합니다.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립니다.
슬픔을 함께해 주셔서 큰 힘과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마음속 깊이 감사드립니다. 000 배상
00월 00일 0000 공원에 저희 어머니 잘 모셨습니다. 깊은 격려의 위로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삼가 인사드립니다. 금번 저희 아버님 장례에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찾아주시어 위로해 주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큰 슬픔에 찬 저희 가족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었습니다. 고마움 오래오래 간직하겠습니다. 내내 건강하옵시고 귀하의 가정에 항상 행운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삼가 인사 말씀드립니다.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조문해 주시어 따뜻한 조의와 호의를 베풀어 주신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쳤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옳으나 여의치 못해 우선 이렇게 글로 대신합니다. 조만간 찾아뵙고 다시 인사 올리겠습니다. 내내 건강하시고 귀댁에 항상 행운이 있길 빌겠습니다.
슬픔을 함께해 주셔서 많은 위로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한 분 한 분께 직접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황망 중이라 문자로 인사드림을 너그러이 용서해 주시길 바랍니다. 추후에 찾아뵙고 인사드리겠습니다.
지난 00월 00일 부친 상에 바쁘신 와중에도 불구하고 따뜻한 조문과 부의로 위로해 주신데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치르고 저희도 조금씩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베풀어 주신 온정을 생각하면 일일이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마땅한 도리인데 아직까지 경황이 없어 이렇게 서면으로 대신함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000 님의 장례식장을 찾아 주심에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전해 주신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은 가슴에 새기고 잊지 않겠습니다.
갑자기 어머님이 가시고 경황이 없어서 인사가 늦었습니다. 어머니 장례식장에 와 주시고 격려와 위로 덕분에 힘이 났습니다.
소중한 것들은 다 떠나보내고 나서야 깨닫는 것 같습니다. 생전에 주신 사랑을 기억하며 후회 없이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걱정해 주신 덕분에 어머니를 편안히 잘 보드렸습니다. 소식 듣고 한걸음에 달려와 주시고 마지막 길을 함께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000 님의 장례식장을 찾아 주심에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이제 조금은 하늘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부모님 간병에 대한 계획이 재테크 보다 중요(간병파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