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녀 양육과 돈에 대한 걱정을 극복하는 법

by 아라비안나이트 2022. 12. 21.
반응형

자녀의 양육과 돈에 대한 걱정

자녀양육과 돈문제


걱정은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상상이나 감정과 관련되어 있다. 돈 걱정은 경제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심리적인 문제에 가깝고 은행잔고의 문제라기보다는 우리의 정신에 관한 문제다. 부모라서 하게 되는 돈 걱정 중 한 가지는 내 아이들이 어른이 된 후 충분히 돈을 벌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아이들이 가난하게 살지도 모른다는 사실은 아닐 것이다. 진짜 걱정스러운 것은 아이들이 남에게 의존하면서 살지는 않을지, 혹은 지금이 아이들의 미래를 도무지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불안정하다는 점이다.

자 이제부터 걱정을 올바른 질문으로 바꿔보자. 이 질문들에 명확히 답할 수 없기 때문에 자꾸 걱정이 생겨나는 것이다.

1. 나는 무엇 때문에 돈이 필요한가? 즉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2. 그러기 위해서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가?
3. 그 만큼의 돈을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4. 다른 사람들을 위한 나의 경제적 의무는 무엇인가?

- 존 암스트롱 저, 정미우 역, 인생학교 : 돈, 돈에 관해 덜 걱정하는 법, 샘앤파커스, 2013에서 -



아이 키우는 데 돈이 많이 드는 세상입니다. 게다가 개인적인 도리와 품위도 챙겨야 하고 노후 대비도 해야 하니 생각하면 할수록 꼬리에 꼬리를 물고 커지는 게 돈 걱정입니다. 그렇다보니 부모는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많이 벌까’ ‘어떻게 지출을 줄일 수 있을까’ 궁리하면서 아이에게도 돈 많이 벌고 아껴 쓰는 법을 가르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돈 걱정은 조금 더 벌어들인다고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은행 잔고가 늘어난다고 해서 잘 사는 삶이 보장되지도 않습니다. 돈 걱정을 덜고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으려면 부모 자신은 물론이고, 아이에게 경제 교육을 할 때도 돈이라는 주제를 놓고 진지하게 스스로 묻고 답해가며 돈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분명히 하는 게 먼저입니다. ‘더 벌고 덜 쓰고’는 그 다음 문제이고요.
왜냐하면 돈을 적게 벌더라도 적절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잘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돈이 많은 게 오히려 행복을 방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까요.

자신에게 무엇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제대로 알고 얼마가 됐든 자신이 가진 걸 적절히 분배해서 행복의 양을 늘릴 줄 아는 아이, 타인이나 사회에 대한 경제적 의무도 헤아릴 줄 아는 아이로 키운다면 부모도 자식 걱정, 돈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런 아이라면 돈에 관심을 갖고 필요한 만큼 갖기 위해 노력은 하되 결코 돈에 쩔쩔 매거나 돈 때문에 불행한 사람은 되지 않을 겁니다. 이다음에 부모나 누군가에게 의존적이지도 않을 거구요.

(출처: 삼성의료원 사회건강연구소)



요즘 한창 대입 수시 결과가 발표되고 있고, 또 정시를 준비하며 분주한 시기입니다. 자녀를 키우는데 있어서 가장 정점이 바로 대학입시이지 않을까요? 어느 대학, 무슨 과를 갈것인지에 대해 학생 본인도 고민이 많겠지만, 부모도 진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졸업 후 돈을 얼마나 많이 벌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거 같습니다. 부모로서 당연한 걱정입니다. 돈 걱정없이 인생을 살아가기를 바라는 부모 마음은 누구나 똑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가 세상 속에서 좀 더 밝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올바른 생각이 전제가 되야 하지 않을까요? 어려서 부터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세울 수 있는 노력이 더욱 요구되는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당신만 모르는 Z세대 신조어 8가지

당신만 모르는 Z세대 신조어 8가지

MZ세대가 무엇인지 알아야 모바일과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혹은 Y세대, 1980~1994년대)와 1990년대(1995년~2010년)에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인데요, 2019년 통계청 인구 총조

sweetlife100.com

728x90
반응형

댓글